티스토리 뷰

반응형

입추에 먹는 음식들

 

 

🍂 입추란?

 

입추(立秋)는 24 절기 중 열세 번째 절기로, 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시작된다는 뜻을 지닙니다.

양력 8월 7~9일 사이에 해당되며, 본격적인 무더위는 여전하지만, 절기상으로는 가을의 첫 문턱에 들어선 시점입니다.

우리 조상들은 절기를 따라 식생활과 의식을 지켜왔고, 입추도 특별한 음식과 풍습이 전해져 내려옵니다.

 


 

🍱 입추에 먹는 음식들

 

 

1. 보리밥

입추에는 보리밥을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이는 여름 내내 더위에 지친 몸을 해독하고 위장을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보리는 차가운 성질을 지녀 체내 열을 내리고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2. 삼계탕

더위가 여전한 입추에는 삼계탕을 먹기도 합니다. 더위에 지친 기력을 보충하고 다가올 가을을 건강하게 맞이하자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3. 수박과 참외 등 여름 과일

입추에도 더위가 남아 있어 수박이나 참외 같은 여름 과일을 먹으며 수분을 보충하고 열을 식힙니다. 예로부터 입추에는 과일을 나누며 풍성한 가을을 기원했습니다.

 

 

 

 

 

4. 가을 곡식으로 지은 밥

입추는 가을의 시작이기 때문에, 일부 지역에서는 햇곡식으로 지은 밥을 먹으며 풍년을 기원합니다. 팥이나 콩을 넣은 잡곡밥을 통해 건강과 의미를 모두 챙길 수 있습니다.

 

 


 

왜 이런 음식을 먹을까?

입추는 계절의 전환기로, 더위에 지친 몸에 활력을 주고 가을을 준비하기 위한 시기입니다.

보리와 과일은 몸의 열을 식히고, 삼계탕은 기력을 보충하며, 햇곡식은 풍요를 기원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음식마다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마무리

입추는 단지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날이 아니라, 우리의 건강과 풍요를 생각하는 전통이 깃든 절기입니다.

제철 음식과 의미 있는 식사를 함께 하며 절기를 기념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
반응형